유학은 더 이상 확실한 것이 아니다
코로나 이전 시대는 유학생활의 황금기로 기억될 것 같다. 베트남 학생들이 해외에 더 많이 등록하기 시작하자 그들을 지원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기업이 생겨났습니다.
이제 이들 사업은 어떻게 될까요? 더욱 중요한 것은 오늘날 학생들의 운세는 어떻습니까? 다음은 해외 유학의 미래에 대한 한 대학 교수의 몇 가지 생각입니다. 이 조언은 베트남에서 생활하고 일한 경험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는 학생, 학부모, 지역 교육 전문가에게 새로운 글로벌 트렌드에 대한 관점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먼저, 해당 주제의 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20~30년 동안 외국 교육 기관에서 공부하기 위해 고국을 떠나는 학생들의 수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언뜻 보기에 보이는 것보다 더 복잡합니다. 부분적으로 이러한 변화는 인터넷, 더 저렴하고 더 나은 여행 옵션, 그리고 무엇보다도 외국 학위의 정당성을 인정하는 교육부와 함께 많은 수의 유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학교 등 대규모의 구조적 변화로 인한 것입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유학은 나름의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물결은 많은 장점을 갖고 있지만, 유학이 추구하는 목표나 그것을 달성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는 기대가 될 수 있다는 내재된 문제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먼저 드리고 싶은 조언은 단순히 자리를 제안받았다는 이유만으로 유학을 결정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교육 기관에서는 수많은 신규 등록 기회가 생겼으며 이제 이를 채워야 합니다. 우리는 보통 표를 사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목적지를 알 수 없는 버스를 타지 않습니다. 유학을 가면 더욱 그렇습니다. 가격과 시간 투자가 상당히 높을 때 그 목적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유학이 잘못되었다는 뜻은 아닙니다. 외국 유학은 더 나은 경력 측면뿐만 아니라 개인적 성장 측면에서도 젊은이의 삶의 기회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 생각에는 해외 유학이 더 이상 확실한 것이 아닌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역사적 관점에서 상황을 살펴보자. 유학 기회의 증가는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닙니다. 이는 학자들이 대학의 "대량화"라고 부르는 훨씬 더 큰 과정의 결과였습니다. 이 (재미있는) 단어는 대학 수와 규모의 급속한 성장뿐만 아니라 대학이 충족하고자 하는 요구 사항의 수도 의미합니다. 1980년에는 하버드나 옥스퍼드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학도 오늘날보다 전공과 학습 과정이 훨씬 적었습니다.
학생들은 2022년 10월 하노이에서 미국 교육에 관한 박람회에 참석합니다. 사진: VnExpress/Binh Minh |
이제 이것을 심리적으로 생각해 보십시오. 사람들의 소비자 선택이 제한된 많은 경우에 그들은 자신이 선택한 것의 결과에 대해 그다지 걱정하지 않는다는 것이 잘 문서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그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더 행복하다는 점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선택이 많을수록 불안과 후회가 커진다는 점에는 동의합니다. 대학의 대규모화는 소비자 행동에 수반되는 모든 것과 함께 필연적으로 더 많은 선택권을 가져옵니다.
더있다. 이제 이것을 경제적으로 살펴보십시오. 오늘날 세계의 놀라운 사실은 노동자 부족이 증가하고 일자리를 찾는 데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멀리서 보면 이는 비논리적으로 보입니다. 더 많은 사람이 필요하면 일자리를 찾는 것이 더 쉬워야 하지 않나요? 하지만 모든 직업이 똑같은 것은 아닙니다. 숙련된 일자리를 얻기 위한 경쟁은 엄청나게 치열할 수 있으며, 고용 기회는 사라지고 빠른 속도로 변화합니다. 유학이 도움이 될까요?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사실 대학의 대중화와 유학의 잦은 시대는 2019년 이전에는 세상의 산물이었다. 이제 무엇이 닥쳐올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는 해외 유학의 개념을 각각 특정한 특성을 지닌 세 개의 작은 섹션으로 나눌 것을 제안합니다. 재미삼아 고추처럼 라벨을 붙이겠습니다.
Mild : 기본적인 기술을 향상시키거나 독립적인 생활에 필요한 경험을 얻기 위해 해외에서 보내는 기간입니다.
중간 : 해외에서 기본 학위, 일반적으로 BA 이 학위를 가지고 베트남으로 돌아오면 취업이 더 쉬워지고 인생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매운맛(Spicy) : 까다로운 환경에서 엄격한 학습 과정을 요구하는 매우 전문화된 학위, 일반적으로 고급 학위입니다. 이 학습 과정을 이수한 사람들은 높은 보상을 추구하지만, 그것을 얻기 위해서는 고급 수준에서 경쟁해야 합니다.
이러한 옵션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매운맛 수준을 선택하는 것에 대해 사람들을 비난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자신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삶의 길을 선택했다고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저는 코로나 이전 시대에는 말하지 않았을, 즉 '중간'이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도 있다는 말을 현재 하고 있습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순한맛"은 충분한 결과를 얻지 못하고 "매운맛"은 내 손에 닿지 않는다고 말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는 '중간'을 선택할 것 같아요. 그러나 세계화가 확산되는 시대에는 '매체'가 가장 효과적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지금은 상황이 더 힘들어졌습니다.
BA가 훨씬 더 비싸다는 점을 고려하십시오. 서방 국가에서는 종종 매우 비쌉니다. 더욱이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수년간 해외 유학을 통해 실제로 배우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높은 수업료는 성적 인플레이션을 조장하며 연구자들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이익을 얻는 것은 주로 성취도가 높고 의욕이 넘치는 학생(특히 상당한 학업 과목에 집중하는 학생)이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그러나 취업 시장을 고려할 때, 그들이 돌아올 때 반드시 일자리를 찾는 것은 아닙니다. 중간 옵션이 반드시 안전한 베팅은 아닙니다.
"가벼운" 옵션에 관해서는 부모들이 왜 진지한 것에 투자하기를 원하는지 이해합니다. 확실히 유학은 방학과는 다릅니다. 그러나 프로그램이 필요한 기술(예: 영어 학습)에 대한 몰입을 제공할 수 있다면, 특히 학생이 기회를 완전히 활용하는 경우 지속적인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나는 베트남 젊은이들이 성인에게 기대되는 기술과 습관을 개발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를 직접 목격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이 젊은이들이 직면하는 압박감과, 스스로 살아갈 기회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독립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의 해외 생활과 유학이 4년 동안 학위를 취득하는 것보다 성숙의 방식으로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특히 후자가 미성숙한 방식으로 수행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마지막으로, 젊은 사람이 특히 재능이 있고 추진력이 있다면 고급 학위를 고려해야 합니다. 독학하는 것도 여전히 가능하지만 오늘날 세계에서 직업적 성공은 일반적으로 고급 학위에서 시작됩니다. 이 학위가 유명한 대학에서 나와야 하는지, 아니면 단순히 평판이 좋은 대학에서 나와야 하는지는 더 많은 논쟁이 필요한 문제입니다. 외국 학위가 항상 지속적인 혜택을 제공하는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분명한 것은 매우 높은 수준의 기술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 인기가 높은 직위에 점점 더 요구된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위험을 충분히 인식하고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느낄 때 해외에서 고급 학위를 취득하는 것은 가치가 있습니다.
이 모든 주제에 관해 할 말이 더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결론을 내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완벽한 답은 없고 위험은 항상 존재하며 사람마다 다른 옵션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교육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어떤 결정을 내리든 모든 학생들이 최선을 다하길 바랍니다.
*David Pickus는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시카고 대학교에서 역사학을 전공했습니다. 그는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베이징 런민대학교 및 미국, 중국, 유럽의 기타 기관에서 가르쳤습니다. 그는 역사, 교육, 세계화와 관련된 주제에 관한 책과 학술 에세이를 출판했습니다. 그는 현재 베트남 다낭에 있는 대학교에서 역사학과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